[ 중앙뉴스미디어 ] 속초시가 오는 8월 23일 열리는 ‘워터밤 속초 2025’를 앞두고 안전관리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준비 태세 구축을 본격화한다.
올해 워터밤은 국내에서는 서울(7월 4일~6일), 부산(7월 26일), 속초(8월 23일) 세 도시에서만 열리며, 이번 ‘워터밤 속초 2025’가 올해 국내 마지막 공연으로 여름 대미를 장식할 예정이다. 시는 3년 연속 개최라는 의미 있는 성과 위에,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효과 창출을 목표로 전방위적 대응에 나섰다.
워터밤은 물과 음악이 결합된 공연 콘텐츠로, 매년 여름 국내외 관광객을 끌어모으는 대표적인 뮤직 페스티벌이다. 이번 행사는 오후 1시부터 밤 10시까지 한화리조트 설악 일원에서 진행되며, 에픽하이, 소유, 청하, 이영지, 프로미스나인 등 인기 아티스트 12팀이 무대에 오른다.
속초시는 이 같은 대형 민간 행사를 지역 상권과 연계한 실질적 지역경제 활성화 기회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지난 8월 6일 사전 간담회를 시작으로, 13일에는 경찰서, 소방서, 기획사 등 관계기관과 대책회의를 열어 공연장 안전관리부터 교통 혼잡, 소음 민원, 응급의료 대응까지 종합적인 대응 체계를 점검했다. 행사 하루 전인 22일에는 분야별 민간 전문가와 합동으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공연 당일에는 현장에 행정상황실을 운영해 실시간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시는 관람객의 체류시간 연장과 지역상권 연계를 위해 관내 숙박·음식업체와 협조해 야간 운영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행사 전후로는 속초시 공식 SNS와 현장 배너 등을 통해 교통·숙박·편의시설 정보를 집중 안내할 계획이다. 이는 관광객 불편을 줄이는 동시에, 지역 내 소비를 늘려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다.
한편, 속초시는 지난해 열린 ‘워터밤 속초 2024’를 통해 이미 긍정적인 성과를 입증한 바 있다. 당시 약 1만 5천여 명의 관람객이 행사장을 찾았고, 연인원 500여 명의 지역 주민이 고용됐으며, 장비와 식사 등도 지역업체를 활용해 실질적인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거뒀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속초가 3년 연속 워터밤 개최지로 선정된 것은 도시의 브랜드 가치와 인프라를 보여주는 상징적 결과”라며 “행사 준비 단계부터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강원도속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