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뉴스미디어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개교사무취급학교(송랑유치원)와 개교업무담당자들로 구성된 개교업무 TF를 구성했다. 협의회에는 원장, 행정실장, 행정실 담당자 및 행정과장, 지역협력담당자가 참여한 가운데 학교와 교육지원청 간의 긴밀한 협조 관계를 구축하고 신설학교에 필요한 물품 및 기자재 구입과 같은 개교경비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예산 집행으로 개교 직후에도 빠른 시일내에 정상적인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9월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신설학교 시설점검 TF를 구성하여 적기 개교를 위한 시설점검과 개교업무 추진 시 발생하는 각종 문제점을 조기에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대책을 신속히 수립․시행하고 개교 전 조치하여, 학교시설 전반에 대한 점검 및 신설학교가 적기에 개교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 계획수립 및 유아모집 등 기타 개원업무에 필요한 필수 사전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개원준비 지원단을 구성하여 유치원 신설에 따른 취급교 업무경감 및 효율적인 개원준비로 신설학교에 발령난 교직원이 학사업무에 만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
[ 중앙뉴스미디어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는 12월 12일 동두천자연휴양림 세미나실에서 ‘[감사의 선율] 기꺼이 걸어온 걸음, 마음으로 가르친 날들’이라는 주제로 퇴직 예정 교원을 위한 작은 음악회를 개최했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퇴직 전 교원들에게 존경과 감사를 전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교육자로서 자기효능감과 자긍심을 갖게 하고, 상호 존중과 신뢰의 교직 문화 조성을 지원하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2025.02.28.자 퇴직 예정인 교원들을 대상으로 했으며, 그들의 동료 교사와 가족들을 초대하여 ▲ [교직의 여정] 선율에 담다. ▲ [감사의 마음] 서로를 잇다. ▲ [새로운 시작] 모두가 응원합니다. 이 세 가지 테마로 진행했다. 교직의 여정을 이야기로 담은 음악회에서는 ▲ 기꺼이 걸어온 날들에 대한 회상 ▲ 수고한 나를 위한 위로와 격려 ▲ 묵묵히 응원해준 동료와 가족에 대한 감사 ▲ 함께였기에 아름다운 날들 ▲ 새로운 출발을 위한 또 다른 울림이라는 소주제에 맞는 음악들이 이야기와 함께 연주됐다. 이어서 저경력 교사의 선배를 향한 감사와 존경의 편지글이 낭독되고, 퇴직 전 교원을
[ 중앙뉴스미디어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12일 김포 운유고를 깜짝 방문했다. 운유고는 지난 1월 김포 솔터고에서 화재가 발생하자,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2개월간 학교 시설을 공유하며 솔터고 학생들이 정상적인 학사일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운 학교. 임 교육감은 “운유고 학생‧학부모‧교직원은 예상치 못한 재난으로 힘든 상황을 겪었던 솔터고 학생들을 배려하며 협력의 가치를 실현했다”라면서 “학생 안전과 직결된 학교 화재만큼은 과하다 싶을 정도로 챙길 것”이라고 밝혔다. 학교 건물의 스프링클러는 화재 발생 시 자동으로 대응할 수 있어 화재 초기진압에 효과적인 수단이지만, 층수나 바닥면적이 일정규모 미만이면 설치가 의무화돼 있지 않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상시 거주하는 기숙사나 빠른 대피가 어려운 특수학교가 스프링클러 설치 대상에서 제외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소방시설법상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와 관계없이 2026년까지 약 200억 원을 투입해 모든 학교 기숙사와 특수학교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 화재 초기 진압이 어려운 필로티 주차장 구조의 학교 474곳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하고, 가
[ 중앙뉴스미디어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12월 11일 옥정호수도서관에서 교육행정연구회 회원 및 관내 지방공무원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4년 교육행정연구회 성과 나눔회’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2024년 한 해 동안의 연구회별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각 연구회별 추진 우수사례 및 운영상 애로사항 등을 공유하여 앞으로의 연구회 활동 방향을 모색하고 연구회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마련했다. 2024년 동두천양주 교육행정연구회 운영 개수 및 참여 인원은 2022년 대비 2배 증가했는데, 이러한 양적 향상과 더불어 학교 업무 현장 적용도가 높은 주제를 선정하는 등 질적 향상도 이뤄냈기에, 연구회 활동을 통해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개인과 조직 분위기가 기대된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최길남 행정과장은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하는 조직 분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올 한 해 내실 있는 연구회 운영을 위해 힘써 준 회원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자율적인 연구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져 다함께 성장하는 조직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중앙뉴스미디어 ]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교육공무직원 급여 업무의 안정적인 현장 적응 지원을 위해 12월 11일 광주하남 지역 관내 교육공무직원 급여담당자를 대상으로 연도 말 교육공무직원 급여 업무 처리에 대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 역시 전문성을 높이고자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급여 대표강사를 초빙하고 강사와 연수생 간의 상호작용과 빠른 피드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대면연수로 진행했으며, 업무 다이어리를 활용한 연간 및 월간 급여 일정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통해 급여 업무의 흐름을 확인하도록 기획했다. 광주하남교육지원청 오성애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공무직원 급여 업무에 도움이 되고 우리 지원청도 현장이 원하는 연수를 기획하여 같이 성장하는 광주하남 교육가족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중앙뉴스미디어 ]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광주소방서와 함께 12월 12일(월) 12시에 겨울철 화재 예방 관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겨울철 건조한 날씨와 난방기 사용 증가로 인해 화재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관내 학교의 화재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고자 추진했다. 간담회에서는 ▲학교 화재 발생 현황 및 원인 분석 ▲소방시설 점검 및 관리 강화 방안 ▲학생 대상 화재 안전 교육 강화 방안 ▲소방서와 교육지원청 간 협력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최근 발생한 학교 화재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별 맞춤형 화재 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재난 대응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도 논의했다. 광주하남교육지원청 오성애 교육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학교 화재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소방서 한봉훈 소방서장은 “학교는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인 만큼 화재 예방이 무
[ 중앙뉴스미디어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은 12월 12일 오전, 고양 안곡고등학교에서 진행된 ‘2024 고양 인성1․2․3 캠페인’현장을 찾아 학생들을 격려하며, 따뜻한 아침맞이를 했다. ‘고양 인성1․2․3’캠페인은 ‘△먼저 인사해요 △고운말 사용해요 △서로 배려해요’라는 내용을 담아 학생들이 인성의 기본인 인사와 고운말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어 고양 관내 모든 학교에서 참여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안곡고 오현주 교장을 비롯한 교직원들과 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 김상용 학교지원국장 및 직원들, 안곡고등학교 학부모님들, 그리고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이택수 의원이 함께했다. 아침맞이 후에는 안곡고 교장실에서 학교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지원청 차원에서 지원할 방안에 대해 관계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침맞이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먼저 환하게 웃으며 인사해주시는 교육장님 덕분에 오늘을 특별하게 기억할 것 같다.”며 “나도 앞으로는 먼저 인사하는 생활을 실천해야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고효순 교육장은 “학생들의 인성교육은 학교와 지원청,
[ 중앙뉴스미디어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학교 존중 문화를 확산을 위해 12월 9일부터 13일까지 학교폭력제로센터 통합 캠페인을 운영했다. ‘학교폭력제로센터 통합 캠페인’은 ‘존중의 등불을 밝히다’라는 주된 슬로건 아래 ▶진짜 우정은 ‘존중’이다. ▶사제 간 행복도 ‘존중’이다. ▶평화로운 학교의 시작도 ‘존중’이다 등의 하위 슬로건 중심으로 진행됐다. 캠페인은 존중 문화 형성을 통해 학교폭력예방, 교육활동침해예방, 평화로운 학교 문화 조성을 목표로 했다. 이번 캠페인은 학생자치회와 지역 유관 기관이 합동으로 참여하며, 학교 안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학생 자치회에서 존중 문화 규칙을 만들고 서명 캠페인을 전개했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임정모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학교 안 갈등이 교육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길 바라며,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 중앙뉴스미디어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경기교육은 경기교육인의 손으로,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실행할 수 있다. 그것이 경기교육의 힘”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교육청이 11일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교육연구회 나눔의 날 ‘경기교육연구 페스타(FESTA) 2024’를 개최했다. 도교육청은 교원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함께 학습하고 연구하는 경기 교원’을 목표로 153개의 경기도교육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2024년에는 250개의 디지털 기반 교원 연구모임을 새롭게 조직해 디지털 기반 교실 수업의 변화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교육 연구의 허브(hub)! 미래 교육의 확장!’을 주제로 열렸다. 올 한해 연구회의 연구 결과 공유 및 학교 현장의 적용을 위해 체험‧홍보‧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무대 행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청 연구회 담당자, 연구회 소속 교원과 관심 있는 교사 700여 명이 참석했다. 본행사에는 현장 참석뿐 아니라 도교육청 유튜브 채널로도 현장을 생중계해 많은 교원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히 무대 행사에서는 ▲한국과학기술원에서 개발한 인공
[ 중앙뉴스미디어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우리가 바라봐야 할 하늘은 학생이며 학생에게 부끄러움이 없는 교육을 해야 특수교육이 발전할 수 있다”며 특수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경기도교육청이 특수교육의 미래 방향을 함께 논의하고자 ‘2024 전국 특수교육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11일부터 12일까지 수원에서 열리는 성과공유회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및 도내 25개 교육지원청 담당자, 특수학교 업무 담당자 등 400여 명이 참여한다. 도교육청은 최근 특수교육에서 요구되는 변화(Change)를 바탕으로 ‘장애학생의 20년 후의 삶을 내다본 특수교육’ 실천에 주목할 기회(Chacne) 정책으로 ▲행동지원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특수교육 고교학점제로 설정했다. 그리고 이를 위한 정책의 도전(Challenge) 과제와 방안을 제시하고자 이번 성과공유회를 마련했다. 11일에는 ‘특수교육 현장의 변화, 함께 그려보는 교육의 미래’ 기조 강연으로 시작했다. 이어 도교육청 특수교육과 직원이 참여한 특별 공연(Mission IMPOSSIBLE → I’M POSSIBLE)을 펼쳤다. 장애학생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