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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추진

7월 20일 도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내년 1월 1일 시내버스 1,200대를 시작으로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중앙뉴스미디어 ]

 

7월20일 도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내년 1월 1일 시내버스 1,200대를 시작으로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2027년까지 경기도 전체 시내버스 6천200여 대, 1천100여 개 노선을 공공관리제로 전환할 계획”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오부지사는 “경기도 시내버스의 현재 상황과 운수종사자 임금격차, 교통수단별 수송분담률, 이용승객 및 운송수입의 추이를 살펴볼 때 안정적인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준공영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인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마련했으며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버스 서비스 질을 개선하는 준공영제가 되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계획을 살펴보면

 

첫째 2027년까지 시내버스 전 노선이 공공관리제로 전환됩니다.

둘째 시내버스 관리체계는 이렇게 개편됩니다.

셋째 공공관리제를 통해 대중교통 공공성이 강화됩니다.

넷째 정기적인 노선 개편을 추진해 급변하는 대중교통의 여건 변화에 대응합니다.

다섯 번째 앞으로의 추진 일정은 이렇습니다.

여섯 번째 모든 도민이 시내버스 안정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안히 이용할 수 있는 경기도 버스를 만듭니다.

 

한편 경기도는 연도별 총사업비로 2024년 약 2천억 원(도비 600억 원), 2025년 4천200억 원(도비 1천200억 원), 2026년 약 7천200억 원(도비 2천100억 원) 정도로 추정하고 민영제 재정지원을 폐지하는 등 불필요한 예산, 재정 중복지원 등을 방지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