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뉴스미디어 ] 양주시는 지난 15일 시청 민원실에서 양주경찰서와 함동으로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 응대과정에서 민원인의 폭언·폭행 상황 발생 시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안전한 민원실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민원담당 공무원, 양주경찰서 주내파출소 경찰관, 청원경찰 등 20여명이 참여했다.
실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된 훈련은 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폭언·폭행 제지, 휴대용 보호장비 등을 이용한 증거물 확보, 비상벨 호출, 피해 공무원 보호, 경찰 인계 순으로 진행했다.
특히 증거수집을 위한 녹음, 녹화가 가능한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캠)의 실제 사용과 함께 양주경찰서 112 종합상황실과 연결된 비상벨 작동 여부를 확인하며 특이민원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 관계자는 “특이민원 발생 시에는 매뉴얼에 따라 신속하게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다른 민원들의 2차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기적인 모의훈련을 실시해 비상상황 대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